노선명 |
당진천안고속도로(아산~천안 고속도로) |
노선위치 |
충청남도 당진군 송악면(E15) ↔ 충청남도 천안시 목천읍(E1) (우선 추진구간)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염성리 ↔ 천안시 목천읍 응원리) |
노선연장 |
43.7Km (설계속도 : 100Km/hr) (우선 추진구간) 21Km |
구성 |
왕복 4차로 / 터널-개소 / 교량-개소
나들목4개소 분기점2개소 휴게소 1개소 |
사업종류 |
재정사업(국토해양부 / 한국도로공사) |
사업기간 |
2004년 ~ 2017년 |
진행상태 |
예비타당성조사(‘04.04)→타당성조사.기본설계(’06~‘10)→(아산~천안 구간)실시설계(’11.02~12.04)→착공 |
착공예정일 |
2012년 |
준공예정일 |
2017년 |
사업비 및 통행료 |
1조 9000억 원 / 미정 |
사업목적 및 효과 |
*전국간선도로망계획의 동서 5축으로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연계
*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계하여 도로간 연계성 강화 및 효율성 제고 및 당진지역의 산업지대와 아산신도시를 연결하는 간선도로망 구축
*충남북부지역의 산업거점 및 도시지역을 연결하여 충남을 신산업과 주거지 집적지역으로 발전기대 |
특징 및 논란 |
* 아산~천안 노선 우선 추진하는 점이 제2서해안고속도로와의 연계성 강화 목적으로 볼 수 있음
* 천안 종점이 어느 노선과 분기하는지 확실치 않음 (천안분기점과 직결될 가능성)
* 삽교호 통과문제로 말이 많음 |
관련기사 |
공 구 |
연장(km) |
행 정 구 역 |
계 |
20.95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염성리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목천읍 응원리 |
1공구 |
4.84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염성리 종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송곡리 |
2공구 |
3.36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송곡리 종점 :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구령리 |
3공구 |
4.24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구령리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배방읍 세교리 |
4공구 |
5.52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구룡동 |
5공구 |
2.99 |
시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구룡동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목천읍 응원리
[출처] 당진천안고속도로 (고속도로 동호회 『로드클럽』) |작성자 갈매기 |
공 구 |
연장(km) |
행 정 구 역 |
계 |
20.95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염성리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목천읍 응원리 |
1공구 |
4.84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염성리 종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송곡리 |
2공구 |
3.36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송곡리 종점 :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구령리 |
3공구 |
4.24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구령리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배방읍 세교리 |
4공구 |
5.52 |
시점 :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구룡동 |
5공구 |
2.99 |
시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구룡동 종점 : 충청남도 천안시 목천읍 응원리 |
(예비타당성 조사)노선도
※해당 자료는 [원저작자 표시 / 영리적 이용 금지 / 무단 수정 금지] 조건하에 이용이 가능합니다
※해당 정보의 확실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추후 계획 변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손해 및 파생된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